[MLB] 힘겨웠던 월드시리즈 리핏, LA 다저스(LA Dodgers)의 황금기
본문 바로가기

[MLB] 힘겨웠던 월드시리즈 리핏, LA 다저스(LA Dodgers)의 황금기

by contentory-1 2025. 11. 4.
반응형
LA dodgers

LA 다저스7차전 연장 승부 끝에 월드시리즈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면서 ‘리핏’에 성공했습니다. 다저스가 거둔 4번의 승리 중 3경기 승리투수로 이름을 올린 야마모토 유시노부는 7차전 경기도 마무리하며 월드시리즈 MVP 거머쥐었습니다. 과연 LA는 황금기를 계속 이어가며 왕조(Dynasty)를 구축할 수 있을까요.

LA 다저스 월드시리즈 우승
2025년 월드시리즈를 제패한 LA 다저스

LA다저스(LA Dodgers)가 2025 메이저리그 와일드카드시리즈에서 신시내티 레즈를 스윕하고 필라델피아 필리스를 상대로 디비전 시리즈를 치를 때 디애슬레틱이 자사 야구기자들에게 투표를 붙였습니다. ‘이 시리즈의 승리팀이 누가 될까.’ 이 질문에 대한 답이 뚜렷하게 갈렸습니다.

 

필리스 72%, 다저스 28%.

 

다저스가 필리스를 꺾고 밀워키 브루어스를 상대로 챔피언십 시리즈를 치를 때도 기자들은 브루어스가 월드시리즈에 진출할 것으로 내다봤습니다.

 

이번 플레이오프 무대에서 다저스는 적어도 야구기자들 사이에선 ‘언더독’ 평가를 받았습니다. 디애슬레틱은 월드시리즈를 앞두고도 기자들에게 질문을 던졌고 이를 토대로 쓴 기사에서 이렇게 서술했습니다. “그간 벌어진 우리의 실수를 인정합니다. 이제는 도저히 LA다저스가 시리즈에서 패자가 될 것이란 예측을 하긴 어려워졌습니다.” 디애슬레틱의 야구 기자들은 근소한 차이로 다저스가 시리즈를 이겨낼 것이라고 예측했고, 드디어 그들의 예상이 맞아 떨어졌습니다. LA다저스토론토 블루제이스를 상대로 시리즈 최종 7차전 연장전까지 이어지는 초접전 승부 끝에 우승 트로피를 들어올리면서 ‘리핏’에 성공했습니다. 메이저리그에서 두 해 연속 우승(리핏)은 1998년~2000년 쓰리핏에 성공한 뉴욕 양키스 이후 최초입니다. 내셔널리그로 시야를 좁히면 1975년~76년 2연패를 쓴 신시내티 레즈 이후 50년만의 대기록입니다.

야마모토 요시노부
2025 월드시리즈 MVP 야마모토 요시노부

아름다운 명승부였던 2025 월드시리즈에 대한 단상을 남기려고 합니다. 우선 야마모토 요시노부 이야기부터 시작해야겠습니다. 야마모토는 월드시리즈에서 다저스가 거둔 4번의 승리 중에 3경기 승리투수로 이름을 올렸습니다. 7차전 연장 11회말 토론토 블루제이스의 알레한드로 커크가 친 공이 유격수 무케 베츠에게 향했고, 시즌을 끝내는 더블 플레이로 경기가 막을 내린 순간 (최종스코어 5-4)야마모토는 두 손을 치켜든 채 달려드는 동료들을 기다렸습니다. 이 승리의 순간은 월드시리즈 역사상 가장 놀라운 투수 업적 중 하나로 새겨지게 됐습니다.

 

 야마모토는 전날 치러진 6차전에서 선발투수로 마운드에 오른 데 이어 7차전에서도 마무리 투수로 등판했습니다. 나중에 알려진 사실이지만 야마모토는 6차전이 끝나고 쉴 새도 없이 의료진들에게 물리치료를 신청했다고 합니다. 앤드루 프리드먼 다저스 사장에 따르면 자발적으로 신청해 치료를 받은 이유는 오로지 7차전 등판을 준비하기 위해서였습니다. 프리드먼 사장은 이 소식을 접하고 “열정이 대단한 건 알겠는데 실제로 던질 가능성도 없을텐데 뭘”이라면서 가볍게 웃어 넘겼다고 했습니다. 

야마모토 요시노부
2025년 월드시리즈를 제패한 LA 다저스

하지만 야마모토는 7차전이 열린 날 오전에도 같은 치료를 신청해 받았고, 프리드먼 사장에게 “오늘 내 몸이 정말 좋습니다. 적어도 1이닝 정도는 제 구위로 던질 수 있습니다”라고 말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야마모토는 실제로 6차전과 꼭 같은 아니 어쩌면 그보다 더 위력적인 구위를 앞세워 공을 던졌습니다. 2차전 승리투수가 됐을 때 105구, 6차전 96구, 그리고 7차전 32개의 공을 던진 야마모토의 위대한 마운드 서사는 그에게 월드시리즈 MVP라는 영예를 가져다줬습니다.

 

비록 챔프에 오르진 못했지만 시리즈 내내 명승부를 연출한 토론토 블루제이스도 대단했습니다. 사실 시리즈 대부분의 경기에서 블루제이스는 다저스보다 더 나은 팀처럼 게임을 펼쳤습니다. 시리즈 전체 득점에서 34대26으로 다저스를 압도했고, 블루제이스 투수들은 피안타율을 .203으로 묶어내면서 다저스 타선을 얼게 했습니다. 참고로 다저스가 기록한 월드시리즈 팀 타율은 역대 월드시리즈 우승팀 중 가장 낮은 기록입니다. 7차전에서는 3회까지 3-0으로 먼저 앞서갔고, 단 2개의 아웃만을 잡아내면 1993년 이후 첫 월드시리즈 우승을 차지할 수 있는 상황에 다가섰습니다.

LA 다저스 월드시리즈 우승
2025년 월드시리즈를 제패한 LA 다저스

그런데 로저스 센터로 찾아온 승리의 여신은 다저스에게 기적과도 같은 선물을 안겨줬습니다. 9회초, 원아웃 상황에서 다저스의 미겔 로하스가 타석에 들어섭니다. 투수는 이번 포스트시즌 내내 너무나 훌륭했던 블루제이스의 클로저 제프 호프먼. 하필이면 실투처럼 손끝을 잘못 벗어난 그의 슬라이더가 살짝 높게 걸쳐 들어갔습니다. 로하스는 이 볼을 놓치지 않고 잡아 당겨 왼쪽 담장을 넘기는 동점 홈런을 쳐냈습니다. 이 순간 야구장 전체가 일시 정전이 일어난 것처럼 조용해졌습니다. 오직 다저스 덕아웃에서만이 환호와 비명소리가 미친듯이 터져나왔죠. 그렇게 게임은 드라마틱하게 연장전으로 이어지게 된 겁니다.

 

앞서 서술한대로 MVP는 야마모토가 받았지만 이번 시리즈에서 다저스 선수들 모두가 다 빛을 뿜어냈습니다. 야구팬들에게 조차 이름이 낯설었던, 무명에 가까운 다저스 불펜 투수들도 18회까지 치닫는 연장승부를 지켜내면서 귀한 1승에 큰 힘을 보탰습니다. 시즌 초반 주전 선수로서 경기에 나서는 것 조차 팀이 망설여했던 미겔 로하스는 9회초 극적인 동점 홈런을 쳤습니다. 시즌 내내 존재감이 분명하지 못했던, 반등하지 못해 답답했던 윌 스미스는 연장전에서 믿을 수 없는 결승 홈런을 때렸습니다. ‘유리로 만든 몸’이 아니냐는 조롱을 받은 타일러 글래스나우는 팀이 곤경에 처했을 때마다 불펜에서 등장했습니다. 이렇게 슈퍼팀 다저스는 단 몇 명의 스타 플레이어가 아닌 이름이 좀 가려진, 시즌 중에 기대에 미치지 못한 선수들까지 힘을 합쳐 우승에 이른 겁니다.

LA 다저스 월드시리즈 우승
LA 다저스

다저스는 이제 진정한 ‘왕조(dynasty) 구축’을 향한 결말에 도전합니다. ‘리핏’에 성공했지만 암묵적으로 왕조를 만들기 위한 전제 조건은 3번의 연속 우승입니다. 다저스는 13년 연속 포스트시즌에 진출했고 2번 연속 우승함으로써 21세기 최고의 야구 명문팀이 되기 위한 거의 모든 조건을 다 충족해냈습니다. 이번 우승을 뒤로 하고 다저스의 성적이 쇠락할 기미도 보이지 않습니다. 오타니 쇼헤이는 아직 8년의 계약 기간이 남아있고, 야마모토 요시노부는 선수생활의 대부분을 다저스에게 보낼 겁니다. 다저스의 유망주 시스템(Farm System)은 메이저리그 최상위권으로 꼽히는 것도 그 이유 중 하나입니다. 앞서 수시즌동안 앤드류 프리드먼 사장은 입버릇처럼 “언젠가 모든 팀에게 절벽이 찾아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특히 다저스처럼 대형 시장에 기반을 둔 고비용 구단들에게 해당하는 명제죠. 하지만 다저스는 적어도 그 예외가 될 거 같습니다. 

 

프리드먼 사장은 다저스의 궁극의 목표를 “현재를 ‘다저스 야구의 황금기’로 만드는 것”이라고 정했습니다. 2024 시즌에 이어 2025 시즌의 우승. 그리고 이제 다저스는 2026 시즌을 내다보고 있습니다. 21세기의 문을 연 2000년 쓰리핏에 성공한 양키스의 전설을 지워내고 그들이 2000년대 최고의 야구 명문팀임을 증명하길 바라고 있습니다. 하지만 그 길이 순탄하지 않을 겁니다. 어쩌면 올해보다 더 힘든 고난으로 차 있을지 모릅니다. 다저스를 견제하고 나설 29개팀들은 그 어느 때보다 치열한 ‘스토브리그’를 예고하고 나섰습니다.

 

Wide View
Wide View

한 주간 있었던 MLB, NBA 화제의 경기와 이슈 등을 다양한 시각으로 독자 여러분들에게 전달해 드리겠습니다. 경기 리뷰는 물론 구단의 전략 변화, 선수들의 활약상, 이적 소식 등 다양한 이야기들도 확인하세요.


AD

콘텐토리가 양질의 콘텐츠를 계속 제공하도록 광고 클릭 부탁드려요

반응형

top